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홈페이지 가입하기 (한국신용정보원 mydata)

by Bincent J 2021. 12. 12.
반응형

한국 신용 정보원이 오픈한 마이 데이터 종합포털의 홈페이지에 방문 후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개인은 본인의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강화하면서 mydata를 금융회사로부터 마이 데이터 사업자에게로 전송하여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다시 제공받을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홈페이지 가입하기 (한국신용정보원 mydata)


마이 데이터 종합포털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다음에서 '마이 데이터 종합포털'로 검색하면 해당 홈페이지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 주소 url은 www.mydatacenter.or.kr:3441로 3441이라는 포트(port) 붙어있어서 찾아가기 불편한 점이 있네요.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검색결과 (다음)

최초 접속한 마이데이터마이 데이터 종합포털의 메인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센터 소개, 종합포털 이용안내, 마이 데이터란, 마이 데이터 API 및 고객지원의 상단 메뉴들이 보입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홈페이지 메인 화면

홈페이지 상단 우측에 로그인과 회원가입이 보이네요. 로그인을 위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하면 개인회원가입과 기관회원가입으로 구분되어 가입 화면이 나타납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선택 화면 (개인회원가입 VS 기관회원가입)

저는 개인회원가입을 진행하겠습니다. 개인회원 가입의 절차 안내를 시작 전에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약관동의, 본인인증, 회원정보 입력 스텝을 거치면 마이 데이터 포털의 회원가입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절차 안내 (개인회원가입 VS 기관회원가입)

  1. 약관 동의
  2. 본인인증
  3. 회원정보 입력
  4. 가입 완료 

 

1. 약관 동의

회원가입의 첫 번째 약관 동의 화면에서는 서비스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하여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각 약관의 내용은 맨 아래까지 확인했는지 체크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약관동의 화면

2. 본인인증

약관 동의에 이어 진행되는 본인인증은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인증이 진행됩니다. PASS 화면에서 통신사를 선택하고 PASS 앱이나 문자로 인증해주면 완료됩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본인인증 화면

3. 회원정보 입력

본인임을 인증하면 이제 회원가입을 위한 회원정보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동으로 확인된 성명과 휴대전화 번호 외에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회원정보 입력 화면

※ 인증수단에서 입력한 이메일로 수신한 인증번호를 입력해서 이메일 인증을 확인해주셔야 됩니다.

 

4. 가입 완료 

회원 정보 입력 화면에서 마지막으로 가입완료 버튼을 누르고 회원가입을 진행하시면 회원가입은 이제 완료됩니다.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완료 화면

반응형

마이 데이터 종합포털 회원가입 후 로그인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에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바로 로그인을 해봅니다. 개인회원의 경우 아이디,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인증방법은 이메일과 SMS 인증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어요.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로그인 화면

로그인 시 보안 문자도 입력해야 되고 이메일이나 SMS 인증 중에서 택일하여 다시 인증을 거치는 등 약간의 불편함이 느껴지는데요. 앞으로 확실하게 보안이 지켜지면서도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개선될 여지가 있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마이 데이터 종합포털 로그인 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정보는?

마이데이터 종합포털은 글 작성 시점에서는 홈페이지와 마이 데이터에 대한 설명 이외에는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이 없는 상태입니다.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메뉴가 있긴 한데 가입 시 작성했던 회원정보를 확인할 뿐 나만의 데이터로 나의 금융정보들이 마이 데이터 사업자들을 통해 어떻게 가공되어 서비스되고 있는지 전체적인 현황을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앞으로 회원가입 이후 나의 금융 데이터들이 쌓여 다양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하면서도 내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포털로 지속 업그레이드되어 갔으면 합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념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 


지금까지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홈페이지를 찾아 회원으로 가입하고 로그인하여 전체적인 서비스 확인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 신용 정보원 mydata)

 

실제 Mydata 사례를 경험하려는 분들은 본 글 하단에 있는 신한 쏠 SOL 앱을 통해 머니 버스에 가입하고 자산을 연결하는 방법을 추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마이 데이터 관련 글 바로가기 (신한은행 쏠 sol 머니 버스)

[생활정보] - 신한 쏠 머니 버스 가입 및 자산 연결 방법 (마이 데이터 서비스)

 

신한 쏠 머니버스 가입 및 자산연결 방법 (마이데이터 서비스)

신한은행의 마이 데이터 서비스인 머니버스 서비스를 쏠 SOL 앱에서 가입하고 자산 연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니 버스란 개인의 금융과 부동산을 포함해 유무형 모든 자산을 가치로

bincentdi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